[고전산문] 예나 지금이나
세상 사람들은 항상 옛날과 지금의 풍속이 다르다고 말하지만, 이는 전혀 그렇지 않다. 지금 풍속도 옛날 풍속과 같다.
《서경(書經)》 우서(虞書) 순전(舜典)에, “오랑캐들이 중국을 어지럽히며, 도적들이 안팎으로 간악한 짓을 한다.”하였는데, 후세의 화란(禍亂)도 이 두 가지에서 연유하였다.
《서경》 주서(周書) 태서(泰誓)에는,“집집마다 붕당을 지어 원수가 되고 권세를 끼고서 서로 위협하고 죽인다.”하였는데, 후세에 다투어 빼앗는 것도 이와 같을 뿐이다.
또 《장자(莊子)》 ☞열어구(列禦寇)에는, “일명(一命)을 받고 사(士)가 되어 등뼈가 꼿꼿해지고, 재명(再命)을 받고 대부(大夫)가 되어 수레 위에서 춤을 추고, 삼명(三命)을 받고 경(卿)이 되어 백숙부(伯叔父)의 이름도 함부로 부른다.” 하였는데, 후세에 신분이 귀해져 교만 떠는 자들도 여기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지금 장자(莊子)의 시대를 보면 어찌 참으로 상고 시대가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우(虞)나라와 주(周)나라 시대는 더더욱 말할 것이 없다.
※[역자 주]성언(醒言) : 사람을 깨우치는 말이란 뜻으로, 총 3권에 인물평 및 일화, 사론(史論), 필기(筆記), 한문단편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수록되어 있다.
-성대중(成大中, 1732∼1809),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것 없는 풍속', 청성잡기(靑城雜記) 제3권 / 성언(醒言)-
▲원글출처: ⓒ 한국고전번역원 ┃ 윤미숙 김용기 (공역) ┃ 2006
"미래를 내다보고자 하는 자는 과거를 돌이켜 봐야만할 것이다. 인간사는 지나간 시대의 그것을 닮게 마련이다. 이는 그 사건들이 그때 살던 사람이든 지금 사는 사람이든 동일한 성정을 지닌 사람들에 의해 창조되고 생명을 얻은 까닭에 그로써 같은 결과를 얻게 되기때문이다.- 마키아벨리(로마사 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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