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산문] 좋은 약은 입에 쓰다
좋은 약은 입에는 쓰지만, 병에는 이롭다. 충고하는 말은 귀에는 거슬리지만, 행실을 바로잡는데에는 이롭다(良藥苦於口而利於病 忠言逆於耳而利於行).
은(殷)나라 탕왕(湯王)은 곧은 말을 하는 충신이 있었기에 나라가 번창했다. 하(夏)나라의 걸왕(桀王)과 은(殷)나라의 주왕(紂王)은 무조건 따르며 아첨하는 신하들이 있었기에 멸망했다.
임금에게 말리고 충고하는 신하가 없고, 아버지에게 다투어 만류하는 아들이 없고, 형에게 다투어 말리는 동생이 없고, 선비에게 다투어 말리는 친구가 없다면, 잘못된 것을 예사로 저지를 것이다.
그러므로 임금이 잘못을 저지르면 신하가 그것을 바로잡도록 바른 말(諫)을 해주어야 하고, 아비가 잘못을 저지르면 아들이 간(諫)해야 한다. 형이 잘못을 저지르면 동생이 간(諫)해야 하고, 자신이 잘못을 저지르면 친구가 간(諫)해야 한다.
이렇게 한다면 나라에 위태하고 망할 징조가 사라진다. 집안에 사람의 바른 도리에 어긋난 악한 행실과 습성도 없어진다. 부자와 형제에 잘못이 없어질 것이며, 친구와의 사귐 또한 끊어짐이 없을 것이다.
-공자, 『공자가어(孔子家語)』육본편(六本篇)
"남이 나에게 잘못이 있다고 일러주면 기뻐할 것이 셋이 있다. 내가 나에게 잘못이 있음을 알아 고치게 되는 것이 그 하나이고, 남이 나의 잘못 때문에 잘못되지 않았다는 것이 그 하나이고, 남이 나를 일러줄 만한 사람으로 여겨 일러주었다는 것이 또 그 하나이다." -유중교(柳重敎, 1832~1893, '燕居謾識;)